전라도식 김장김치 함께 만들어 볼게요
1. 김장육수 재료
물 3L, 북어대가리 2개, 대파뿌리 4개, 무 2토막, 양파1개, 다시마 4장, 건새우 반 컵, 건표고버섯 3개, 천일염 1큰술
2. 김장육수 만드는법
북어대가리, 대파뿌리, 건새우, 고추씨는 육수팩에 넣고 물 3L에 육수재료를 모두 넣어 끓기 시작할 때 중약불로 줄여 40분간 끓여줍니다. 육수에 보통 소금 넣지 않지만 김장김치 육수를 만들때 소금을 넣어 주면 감칠맛이 배가된다.
육수를 끓인 후 건더기를 걸러내면 김장육수 만들기 완성!!!
찹쌀풀은 이렇게 만들면 좋아요
3. 찹쌀풀 - 물 1.5컵, 찹쌀가구 1.5컵
물1.5컵, 찹쌀가루 1.5컵을 섞어 끓인 육수에 넣고 끓인다.
끓인 김장육수와 찹쌀풀은 충분히 식혀줘야 됩니다.
4. 김장양념 재료
일반 고춧가루 1.2kg, 청양 고춧가루 200g, 고운 고춧가루 200g, 황석어젓 1컵, 멸치육젓 1.2컵, 멸시액젓 1.5컵, 새우젓 1.5컵, 다진마늘 500g, 다진 생강 200g, 매실액 500ml, 설탕 1컵, 굵은 소금 2큰술
5. 전라도는 여러가지 젓갈을 사용하여 함께 갈아 넣는 것이 특징입니다.
황석어젓갈 1kg에 물 1L를 넣어 끓기 시작할 때 중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뼈만 남도록 끓여 체에 밭쳐 뼈는 걸러줍니다.
식혀둔 김장육수와 찹쌀풀에 고운 고춧가루를 제외한 김장양념 재료 모두 넣고 골고루 썩어줍니다.
랩이나 (뚜껑으로 ) 덮고 반나절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전라도에서는 김치소를 이렇게 만든답니다.
6. 김치소 준비하기
김장김치소로 무 3.5kg, 청갓 반단, 홍갓 반단, 쪽파 반단, 대파(흰줄기 부분) 3대, 불린 청가 200g 준비한다.
무는 채 썰고, 나머지 재료는 송송 잘게 썰어준다. 소금 간을 살짝 해주면 물이 덜 생긴다.
7. 김장김치 담그기 ( 배추는 해남 절임배추를 구매 했어요.)
절인 무에 고운 고춧가루를 200g 넣고 버무린다. 그런 다음 청갓, 홍갓, 쪽파, 대파, 청각을 넣고 반나절 숙성시킨 양념과 함께 버무려준다. 절인 배추 한잎한잎 양념을 골고루 버무려준다. 배추 머리부분에 특히 신경써서 해줘야 된다.
양념을 너무 많이 버무리면 나중에 김치가 빨리 익어 버리니 배추의 흰부분이 안보일 정도로만 버무려주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