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외 친구들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제14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개최

반응형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디지털교육협회(회장 이형세) 제14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를 4월 9일(화)부터 개최한다.

  * 이아이콘(e-ICON): e-learning International Contest of Outstanding New Ages

국내외 친구들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14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개최

-국내외 학생과 교사가 팀을 이루어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국제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및 예선 : 4.9.() ~ 6.3.() / 본선 : 7.8.() ~ 8.9.()

‘이아이콘 세계대회’는 국내 및 해외(개발도상국) 중·고등학생 팀을 이루어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주제로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국제 경진대회로, 올해는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목표 8번) 및 “지속가능한 도시”(목표 11번) 주제로 개최된다. 학생들은 직접 앱을 기획·개발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국제협력 과정을 체험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를 학습할 수 있다.

  *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국제연합(UN)과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할 17개 주요 목표

  2011년 본 대회가 시작된 이래로 지난 13년간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31개국 중·고등학생 및 교사 1,147명이 참가하여 교육용 앱 205개를 개발하였다. 최근 몇 년간 예선 참가팀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국내외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어 올해에도 국내외의 성원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21) 56(국내 38/해외 18)  (2022) 57(국내 42/해외 15)  (2023) 79(국내 52/해외 27) 

  참가자 모집 및 예선 4월 9일(화)부터 6월 3일(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 희망자는 팀(학생+교사)을 꾸려 대회 누리집(https://e-icon.or.kr) 통해 지원서와 앱 개발 계획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예선 심사는 제출된  개발 계획서 바탕으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6월 중 진행된.

예선 과정에는 대회 주제 및 소프트웨어(SW)와 관련된 맞춤형(기초·심화) 무료 온라인 교육이 제공되므로, 앱 개발 관련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 주요 일정 >

4.9.∼6.3. 6.5.6.19. 6.20.~7.5. 7.8.~8.9. 8.8.
공개모집 및 예선
※ 온라인 교육 제공
예선 심사
 
팀 구성
(국내+해외)
본선
※ 온오프라인 협업
본선 심사  시상식
※ 오프라인

 

  국내 1팀과 해외 1팀으로 짝을 지어 진행되는 본선에서는 앱 개발 및 시연 이 이루어지며, 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앱 개발 지원을 위해 언어 및 기술 분야 전문 지도(멘토링) 제공된다.

  개발된 앱은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2024.하반기)’에서 시연, 대회 누리집 게시 등 사후 관리 및 홍보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수상팀 중 중등부·고등부 각 1등 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영찬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이아이콘 세계대회는 우리 학생들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 달성을 함께 고민하는 국제협력의 기회이다.”라고 말하며, 국제사회 번영에 기여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도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년 대회(주제: SDG 4번) 수상작

  중등부 수상

구분 중등부 1위 중등부 2위 중등부 3위 중등부 4위
한국 서일중+월촌중 선덕중+진관중 잠실중+풍성중 용산중+삼선중
해외 필리핀 필리핀 우즈베키스탄 태국
팀명 Daskalos Ace-it Knowledge Builders One & Only
앱명 WCST Ace-it AG Fallen Bridge
앱소개 다문화 또는 국제학생의 차별을 줄이기 위한 학생 간 소통 및 교사의 올바른 지도 방법에 대한 앱 영어학습을 위한 동기부여-학습-퀴즈 형식의 앱으로 누구나 활용가능한 영어교육 기회제공 학습에 부진한 학생들도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있도록 두뇌 개발을 포함한 학습 콘텐츠 제공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학습 효율 향상을 위해 적정 수준의 학업 스트레스 유지·관리를 위한 앱

 

 고등부 수상 앱

구분 고등부 1위 고등부 2위 고등부 3위 고등부 4위
한국 용인한국외대부고 민족사관고 분당경영고 전북과학고
해외 태국 몰도바 필리핀 태국
팀명 Pioneers Learn4Life MediaMega VERITAS
앱명 FUNDaMENTAL ResQkids DIGI-TEACH VERITAS
앱소개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저개발국가 학령기 인구의 영어학습 접근성 확대 및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NFT 제작 및 판매 기능을 탑재한 앱 응급의학교육을 통한 지역별 의료격차 완화, 응급상황 대응 및 과학, 지리학, 수학, 의학적 지식 향상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교육을 통한 정보 지식 격차 완화 및 창의적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향상 신체적 장애 또는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평등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장학금 정보 제공 및 학습 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