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와 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는 6월 24일(월), 직업계고 우수 인재의 금융권 취업을 위한 ‘2024년 금융‧정보기술(IT) 직업계고 인재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고졸 청년들의 금융권 취업을 이끈다
금융‧정보기술(IT) 직업계고 인재 채용설명회는 교육기관과 금융회사가 협력하여 코로나로 한동안 위축되었던 금융권 고졸 인재 채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마련되었다.
올해 채용설명회에는 주요 은행*의 인사담당자와 금융·정보기술 분야 직업계고 취업담당자 등이 참석하여 금융권 인재 양성 및 채용에 관한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는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도 처음으로 참석하여 다양한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하나은행, 엔에이치(NH)농협은행, 카카오뱅크,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은행권은 각 회사의 금융·정보기술 관련 직무 현황, 채용 인재상, 2024년도 채용계획 등 취업 정보 및 취업 후 지원·육성 프로그램 등에 대해 안내한다. 또한, 고졸 인재 채용 절차를 통해 선발된 엔에이치(NH)농협은행 및 중소기업은행 재직자의 취업 경험담과 준비 과정, 담당 직무 및 후학습 과정 사례 등 금융권 취업 준비를 위한 생생한 정보와 조언도 제공한다.
교육기관은 고졸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금융회사가 우수 인재를 적재적소에 선발·배치할 수 있도록 금융·정보기술 인재 양성 관련 직업계고 교육과정과 취업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교육부 중앙취업지원센터를 통한 구인·구직 연계 지원 정책 등을 안내한다.
지난해 채용설명회에 참석했던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이동욱 부장교사는 “인사담당자의 채용 설명을 들으면서 금융권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직무역량을 이해할 수 있었고, 학생들의 체계적인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한편, 오는 8월 21일(수)~22일(목)에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2024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가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이야기 공연(토크 콘서트), 고졸 인재 전문 취업상담관(컨설팅관)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금융·정보기술 분야 학생들이 금융권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과 취업 준비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일정) 2024.8.21.~22.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7월 중 박람회 누리집 개설, 77개 금융회사 참여 예정
교육부 최창익 평생직업교육정책관은 “지난해 채용설명회가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한 것처럼 올해도 직업계고 인재 채용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금융권이 기대하는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계고 지원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김진홍 금융소비자국장은 “금융 전반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금융권 내 디지털 관련 직무가 늘어나고, IT 인력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우수한 고졸 인재들이 금융부문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축적하고 금융권에 원활히 취업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간 정보교류와 상호협업을 더욱 촉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졸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
1. 국민취업지원제도 :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구직자들은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구직 기술 향상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모의 면접과 지원서 작성 등을 지원합니다.
2. Hi (고졸청년층취업지원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구직 단념이나 의욕이 낮은 고졸 청년들을 지원합니다. 심리적으로 독립성을 고취하고 대인 관계 능력을 형성하며 취업 준비를 돕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세종특별자치사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 세종시에서는 고졸 예정 취업 준비생과 고교 졸업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크숍 과정을 통해 취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준비를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지역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찾을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취업기회를 높이시길 바랍니다.